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
result
"ULURRDLLU"
7
"LULLLLLLU"
7
코드 설명
먼저 딕셔너리 형태로, 각 방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설정해놓습니다. 예를 들어, 명령이 U라면 x는 0만큼, y는 1만큼 움직이므로 'U':[0,1]입니다. 더불어 현재 좌표와 이동 후 좌표를 저장할 배열 V와 이동할 좌표를 나타내는 nx,ny를 선언했습니다.
이제 반복문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현재 좌표인 cx,cy = nx,ny로 초기화했습니다. 이후 nx,ny는 명령에 알맞게 이동하고, nx와 ny가 -5 이상 5 이하 범위를 벗어난다면 더 이상 진행하지 않습니다.
이제 두 가지를 더 확인해야 하는데요. 먼저, [nx,ny,cx,cy]가 V에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존재한다면 이는 이미 다녀온 길을 되돌아간다는 의미이므로 뒤의 문장은 실행하지 않습니다. 둘째, [cx,cy,nx,ny]가 V에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즉, 현재 좌표에서 이동할 좌표로 이동한 적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런 적이 없다면 answer을 1 증가시킵니다.
마지막으로 V에 [cx,cy,nx,ny]를 추가시켜주면 되겠습니다.
def solution(dirs):
answer = 0
direct = {'U':[0,1], 'D':[0,-1], 'L':[-1,0], 'R':[1,0]}
V = []
nx,ny = 0,0
for d in dirs :
cx,cy = nx,ny
nx += direct[d][0]
ny += direct[d][1]
if nx<-5 or nx>5 or ny<-5 or ny>5 :
nx -= direct[d][0]
ny -= direct[d][1]
continue
if [nx,ny,cx,cy] in V :
continue
if [cx,cy,nx,ny] not in V :
answer += 1
V.append([cx,cy,nx,ny])
return 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