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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공부

[프로그래머스] 롤케이크 자르기 자바(Java)

문제 설명

 

 

철수는 롤케이크를 두 조각으로 잘라서 동생과 한 조각씩 나눠 먹으려고 합니다. 이 롤케이크에는 여러가지 토핑들이 일렬로 올려져 있습니다. 철수와 동생은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눠먹으려 하는데, 그들은 롤케이크의 크기보다 롤케이크 위에 올려진 토핑들의 종류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잘린 조각들의 크기와 올려진 토핑의 개수에 상관없이 각 조각에 동일한 가짓수의 토핑이 올라가면 공평하게 롤케이크가 나누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롤케이크에 4가지 종류의 토핑이 올려져 있다고 합시다. 토핑들을 1, 2, 3, 4와 같이 번호로 표시했을 때, 케이크 위에 토핑들이 [1, 2, 1, 3, 1, 4, 1, 2] 순서로 올려져 있습니다. 만약 세 번째 토핑(1)과 네 번째 토핑(3) 사이를 자르면 롤케이크의 토핑은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철수가 [1, 2, 1]이 놓인 조각을, 동생이 [3, 1, 4, 1, 2]가 놓인 조각을 먹게 되면 철수는 두 가지 토핑(1, 2)을 맛볼 수 있지만, 동생은 네 가지 토핑(1, 2, 3,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이 아닙니다.

만약 롤케이크의 네 번째 토핑(3)과 다섯 번째 토핑(1) 사이를 자르면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이 경우 철수는 세 가지 토핑(1, 2, 3)을, 동생도 세 가지 토핑(1, 2,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입니다. 공평하게 롤케이크를 자르는 방법은 여러가지 일 수 있습니다. 위의 롤케이크를 [1, 2, 1, 3, 1], [4, 1, 2]으로 잘라도 공평하게 나뉩니다. 어떤 경우에는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롤케이크에 올려진 토핑들의 번호를 저장한 정수 배열 topp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자르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topping의 길이 ≤ 1,000,000
    • 1 ≤ topping의 원소 ≤ 10,000

 


 

입출력 예

 

 

topping result
[1, 2, 1, 3, 1, 4, 1, 2] 2
[1, 2, 3, 1, 4] 0

 

 

입출력 예 #1

 

  • 롤케이크를 [1, 2, 1, 3], [1, 4, 1, 2] 또는 [1, 2, 1, 3, 1], [4, 1, 2]와 같이 자르면 철수와 동생은 각각 세 가지 토핑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평하게 롤케이크를 나누는 방법은 위의 두 가지만 존재합니다.

 

입출력 예 #2

 

  •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눌 수 없습니다.

 


 

코드 설명

 

 

아래는 최초에 작성한 코드입니다. HashSet 두 개를 선언하여 0번 인덱스 값부터 특정 인덱스 값까지 set1에, 특정 인덱스값부터 맨 끝 인덱스 값까지 set2에 저장합니다. HashSet은 중복 원소를 자동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set1의 크기와 set2의 크기가 같다면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눈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을 한 번 수행할 때마다 set1과 set2를 생성하여 각 set에 원소를 저장하는 반복을 또 수행하기 때문에, 시간 초과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import java.util.HashSe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topping) {
        int answer = 0;
        for(int i=1;i<topping.length;i++) {
            HashSet<Integer> set1 = new HashSet<Integer>();
            HashSet<Integer> set2 = new HashSet<Integer>();
            for(int j=0;j<=i;j++) set1.add(topping[j]);
            for(int k=i+1;k<topping.length;k++) set2.add(topping[k]);
            if(set1.size() == set2.size()) answer++;
        }
        return answer;
    }
}

 

 

이에 따라 제가 제시한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두 개의 HashMap 선언

 

2) 반복문 1 : topping에서 각 숫자의 등장 횟수를 구하여 map1에 저장.

 

3) 반복문 2 : topping의 처음부터 차례대로 숫자를 map2에 저장. 저장할 때마다 map1에서 해당 숫자의 등장 횟수를 1 줄임. 즉, 숫자가 1이라면 "topping 전체에서 1이 등장한 횟수 - map2에서 1이 등장한 횟수 = map1에서 1이 등장한 횟수"

 

4) map1에서 어떤 숫자의 등장 횟수가 0이 되면 map1에서 해당 키는 삭제.

 

5) map1의 크기와 map2의 크기가 같을 때. 즉, map1과 map2에 들어있는 토핑의 종류의 수가 서로 같을 때 answer 증가

 

 

이때 유용하게 사용한 메소드는 getOrDefault() 입니다. HashMap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getOrDefault()를 활용하여 이미 같은 key가 존재한다면 해당 key의 value 값을 변경했습니다.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topping) {
        int answer = 0;
        
        HashMap<Integer,Integer> map1 = new HashMap<Integer,Integer>();
        HashMap<Integer,Integer> map2 = new HashMap<Integer,Integer>();
        
        // topping에서 각 숫자(토핑) 몇 번 등장하는지 파악하여 map1에 저장
        for(int i=0;i<topping.length;i++) {
            map1.put(topping[i],map1.getOrDefault(topping[i],0)+1);
        }
		
        // map2에 각 숫자가 몇 번 등장하는지 저장 & 등장 횟수만큼 map1에서는 빼기
        for(int j=0;j<topping.length;j++) {
            map2.put(topping[j],map2.getOrDefault(topping[j],0)+1);
            map1.put(topping[j],map1.getOrDefault(topping[j],0)-1);
            // map1에서 어떤 숫자의 등장 횟수가 0이 되면, 해당 숫자는 삭제
            if(map1.getOrDefault(topping[j],0) == 0) map1.remove(topping[j]);
            // map1에 들어있는 토핑 종류의 수 == map2에 들어있는 토핑 종류의 수
            if(map1.size() == map2.size()) answer++;
        }
        
        return answer;
    }
}